지속 가능성이 선택이 아닌 ‘생존 전략’이 된 시대. ESG 경영이 기업의 새로운 기준으로 떠오르며, 친환경 패키지와 포장재 등 관심 또한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주목할 만한 행사, 2025 대한민국 ESG 친환경 대전이 오는 9월 서울에서 개최됩니다.
1. 대한민국 ESG 친환경 대전이란?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자, 기업, 정부가 한자리에 모입니다. 환경부가 주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ESG & 친환경 종합 박람회로, 탄소중립 실현과 자원순환, 친환경 기술, 환경산업 혁신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자리입니다.

- 일정: 2025.09.24(수)~09.26(금)
- 장소: 코엑스 A홀
- 시간: 10:00~17:00 (입장 마감 16:30)
- 주요 테마: 녹색제품, 녹색생활(제로웨이스트, 업사이클링 제품), 자원순환 솔루션(플라스틱 대체제, 패키징), 탄소중립·기후위기·환경·모빌리티·ESG 솔루션, 정책관, 특별관(에코라이프, 플라스틱 자원순환, 차세대 패키징, 녹색전환 지원사업) 등
💡 여기서 잠깐, ESG란?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로,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을 위한 3대 핵심 요소입니다.
2. 주목할 전시 콘텐츠 – 친환경 패키징 솔루션
① 플라스틱 대체 포장재
플라스틱은 석유 자원 기반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생산 과정에서 많은 탄소를 배출합니다. 또한 사용 후에는 분해되는 데 수백 년 이상이 걸려 토양·해양 오염을 유발하며, 미세플라스틱 문제로 인해 생태계와 인류 건강까지 위협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전 세계적으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대체 포장재를 도입하는 것이 친환경 패키징의 핵심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바이오 베이스 소재: 옥수수·사탕수수 같은 식물 자원이나 미생물에서 추출한 바이오매스를 원료로 제작합니다. 기존 석유계 플라스틱보다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자원 고갈 문제를 완화합니다.
재생 펄프: 사용 후 폐지, 우유팩 등을 재활용해 만든 펄프로, 자원 순환을 실현할 수 있고 가격 경쟁력도 높습니다. 특히 종이 포장재는 재활용률이 높은 소재라는 점에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생분해성 필름: 폐기 후 미생물 작용으로 자연 분해되기 때문에 매립·소각 과정에서 환경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는 대안입니다.
②FSC® 인증 및 탄소 저감 효과 중심의 제품
어짜피 써야하는 종이 제품이라면 확실하게 지구를 지킬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해보면 어떨까요?
FSC® 인증 제품은 책임 있는 산림 관리로 생산된 목재 기반 제품에 부여됩니다. 여기에 친환경콩기름 잉크를 출력에 사용하여 더욱 안전한 제작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크라프트지는 표백하지 않은 천연펄프를 사용하여 만든 제품으로, 에너지·물 사용량 절감, 폐수와 오염물 저감, 탄소배출 저감 효과가 있습니다.
③ 지속 가능성은 필수! 브랜드 패키징 사례
종이 기반의 고급 패키지, 재활용 설계, 재사용 가능한 제품 등 다양한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 가치와 친환경 메시지를 동시에 전달할 수 있습니다. ESG 친환경 대전에서 함께 살펴보세요!
3. ESG 친환경 패키지 종이 추천
ESG 경영과 함께 친환경 패키지 제작을 계획하고 있다면, 나무를 베지 않거나 재생 펄프를 활용한 종이를 선택해 환경 이슈까지 함께 해결해 보세요. 삼원페이퍼의 추천 종이 5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1. 얼스팩
‘얼스팩’은 사탕수수 바가스 펄프로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화학 약품으로 표백하지 않고 미생물에 의해 생분해 되는 친환경 종이에요. 게다가 SGS 식용품 패키지 적합성 테스트를 통과 (OFFSET, PVP C1S, BASE STOCK 제품) 하여 식품 관련 패키지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밤부팩
‘밤부팩’은 대나무 펄프로 만들어진 비목재 제품입니다. 재생 가능하고 생분해성 특성을 갖춘 환경 친화적 제품으로, 강도가 높아 다양한 후가공에 적합하며 최근 패키지 제작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3. 문보드
재생 펄프가 95% 이상 함유되어 있는 ‘문보드’는 태양 에너지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친환경 재생 보드지입니다. 코팅한 듯 매끈한 표면을 가지고 있어 높은 평활도를 보유하고 있어요. 게다가 경제적인 금액대로 패키지 디자인 제작하는 디자이너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4. 비타팩
재생지와 제지 생산과정에서 발생한 재생지를 활용해 만들어진 ‘비타팩’ 입니다. FSC® 인증 제품 100% 재생 보드이며, 3중 합지 구조로 강도와 두께를 보강한 제품이에요. 지속가능한 브랜드 이미지를 선보이기에 적합한 제품입니다.
5. 센토
‘센토’는 재생 펄프 100%로 만들어진 FSC® 인증 제품입니다. 재활용은 물론 생분해가 가능해 환경 친화적이며, 높아진 벌키도로 종이 강도와 내구성까지 향상된 친환경 종이입니다.
2025 대한민국 ESG 친환경대전은 미래의 친환경 트렌드를 가장 가까이에서 만나볼 수 있는 기회입니다. 환경에 대한 기업의 책임과 소비자의 기대가 교차하는 이 시대, 친환경 패키징은 경쟁력이자 필수 전략입니다. 친환경 패키지 종이 선택이 고민된다면 삼원페이퍼와 함께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