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림을 시작해보고 싶은데, 물감은 준비가 번거롭고 색연필은 뭔가 아쉽다고 느낀 적이 있을까요? 이럴 때 많은 분들이 선택하는 재료가 있습니다. 바로 오일파스텔인데요. 요즘은 취미로 그림을 시작하는 분들 사이에서 오일파스텔은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미술 재료 중 하나입니다. 간단하게 준비해서 바로 사용할 수 있고, 색연필보다 색이 선명하며, 손끝으로 문지르기만 해도 부드럽게 섞이는 재미가 있기 때문이죠.
1. 오일파스텔의 매력은?
1) 간편한 준비
물감으로 그림을 그리려면 붓, 팔레트, 물감 등 여러 도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오일파스텔은 파스텔과 종이만 있으면 바로 시작할 수 있고,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작품을 완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선명하고 다양한 표현력
오일파스텔은 색연필보다 훨씬 진한 발색을 보여줍니다. 한 번만 칠해도 색이 또렷하게 표현되고, 여러 번 덧칠할수록 더욱 깊은 색감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손끝으로 문지르면 색이 자연스럽게 섞이고, 도구를 사용해 긁으면 거친 질감까지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죠. 이처럼 한 가지 재료로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이 오일파스텔만의 큰 매력입니다.
3) 취미에서 전문으로

오일파스텔은 취미로 그림을 즐길 때도 좋은 도구이지만 전문 작가의 작업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재료입니다. 삼원페이퍼 (구 삼원특수지)와 함께하는 삼원아트스폰서십에서도 오일파스텔로 작품을 이어가는 작가님들을 만날 수 있었는데요. 이처럼 입문자부터 작가까지 두루 활용할 수 있을 만큼 폭넓은 매력을 지닌 재료입니다.
2. 오일파스텔 종이는 어떻게 고르면 좋을까?
오일파스텔은 기름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종이 위에 그대로 쌓이듯 발색됩니다. 그래서 종이가 너무 얇으면 쉽게 뜯기거나 색이 고르게 올라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보다 편안하게 작업하려면 160g/㎡ 이상의 두께를 가진 종이가 좋습니다. 또한 표면 질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는데, 매끄러운 종이는 색이 선명하게 표현되고, 거친 종이는 질감이나 레이어링을 살리기에 유리합니다. 화이트 색뿐만 아니라 아이보리나 크라프트 같은 다양한 컬러 용지를 활용하면 색 대비 효과를 더해 개성 있는 작품을 완성할 수도 있습니다.
3. 오일파스텔 종이 추천
1) 스케치북
ⓛ 아트스퀘어 프리미엄 오일파스텔
아트스퀘어 프리미엄 오일파스텔 스케치북은 파브리아노 미술 원지를 사용해 만든 전용 스케치북입니다. 표면에 자연스러운 질감이 있어 파스텔을 올리면 색이 선명하게 밀착되고, 손끝으로 살짝 문지르면 부드럽게 섞이는 느낌을 그대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분이 종이에 번지지 않도록 제작되었으며, 한 장 한 장마다 얇은 간지가 들어 있어 그림이 번지거나 긁히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덕분에 작업할 때는 물론, 완성한 작품을 오랫동안 깔끔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김미래 작가님 리뷰>
” 가장 애정하는 삼원 아트스퀘어 오일파스텔 스케치북. 오랜만에 시넬리에만 이용해 그려보았는데 발색이 너무 맑아서 감탄 기분 좋은 한 장이었어요.”
② 파브리아노 띠지아노
파브리아노 띠지아노 스케치북은 잔잔한 엠보 처리로 파스텔이 잘 밀착되는 파스텔 전용 스케치북입니다. 내지는 총 6가지 컬러로 구성되어 있어 작업 분위기에 따라 원하는 색상을 선택할 수 있으며, 표면이 부드러워 파스텔의 발색과 블랜딩을 매끄럽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2) 종이
오일파스텔 전용 스케치북이 기본적으로 가장 잘 맞지만, 꼭 전용지가 아니어도 좋은 조합을 보여주는 종이들이 있습니다. 삼원페이퍼에서는 친환경적인 소재나 독특한 질감을 지닌 다양한 종이들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작업할 때 새로운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몇 가지 종이를 소개합니다.
① 얼스팩
얼스팩은 100% 사탕수수 바가스 펄프로 만든 친환경 종이입니다. 종이 특유의 은은한 미색 톤이 작품에 따뜻하고 감각적인 분위기를 더해 줍니다. 또한, 표면도 부드러워 색이 차분하게 올라가며 연필이나 파스텔 같은 건식 재료와도 잘 어울립니다.

모이온드로잉 작가님 리뷰
” 종이의 결도 살아있으면서 뻑뻑하지 않은 텍스쳐라 크레용도 부드럽게 잘 올라가고 발색도 너무 잘 나오더라구요.”
② 밤부럭스
밤부럭스는 나무 대신 대나무 펄프를 사용한 비목재 종이로 코튼이 함께 함유되어 있어 강하면서도 부드러운 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 번 덧칠해도 종이가 잘 버티고, 강도와 내구성이 높습니다. 덕분에 색도 안정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모이온드로잉 작가님 리뷰
밤부럭스 종이는 오일파스텔에 최적화된 종이 같아요! 매끈하고 올라갈 때 미끄러지듯 발려서 드로잉에 너~무 좋은 것 같아요! 오일파스텔 하시는 분들은 이 종이 꼭 써보셨으면 하는 마음!🤫🤍
③ 젠프레스
젠프레스는 목재 펄프만으로 제작했지만, 코튼지와 유사한 질감을 구현한 독창적인 종이입니다. 부드럽고 차분한 표면 덕분에 블랜딩과 층층이 쌓이는 색감을 섬세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해피마인드소율 작가님 리뷰
“자연스럽고 차분한 표현력과 독특한 질감이 어우러진 젠프레스는 혁신적인 제지 기술이 더해져 잉크와 만났을 때 고르게 스며드는 특징이 있는데요. 매끄럽지 않은 표면이라 잘 밀착이 되더라고요. 적당한 평량으로 테이핑 작업을 하지 않아도 풍경을 그리기 수월했어요. 손가락 블랜딩도 자연스럽게 이어져 그러데이션도 잘 되네요. 독특한 질감으로 한층 선명하게 발색이 잘 되는 것 같아요.
오일파스텔은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친근한 재료입니다. 그림을 처음 배우는 사람에게도 부담 없는 재료이고, 전문 작가에게는 독창적인 표현을 가능하게 하는 재료이기도 합니다. 차곡차곡 쌓이는 색과 질감 속에서 나만의 이야기를 담아내 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오일파스텔 사용법을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