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크스크린은 스크린망을 이용하여 잉크를 판화지 혹은 종이에 밀어 넣는 방식의 공판화 기법입니다. 보통 티셔츠, 포스터, 에코백, 종이 등 다양한 매체에 활용되며 특유의 진한 발색과 수작업으로 많은 작가님들이 즐겨 사용하고 있는 인쇄 방식입니다. 실크스크린도 다른 수채화, 색연필 등 원화 작업과 마찬가지로 어떤 종이를 사용할지에 따라 결과물이 달라지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크스크린 인쇄에 적합한 종이를 선택하는 법과 사용하기 좋은 판화지 및 종이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실크스크린에 적합한 종이 선택법
1) 평량
실크스크린은 잉크 사용량이 많고 스쿼지로 압력을 가하기 때문에, 얇은 종이를 사용할 경우 울거나 찢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250 ~ 300g/㎡ 이상의 고평량 종이를 사용하는 것이 안정적인 작업에 유리합니다.
2) 표면 질감
실크스크린은 잉크를 눌러 찍는 방식이기 때문에 잉크가 고르게 내려앉기 위해서는 종이 표면이 너무 거칠지 않아야 합니다. 매끄럽거나 미세한 텍스처를 가진 질감인 세목 또는 중목 종이가 적합하며, 황목은 질감이 너무 거칠어 인쇄 면이 불균일하게 올라갈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내구성
잉크 압력이 반복적으로 가해지기 때문에 내구성이 강하고, 코튼이 함유되어 있고, 장기 보존이 가능한 산성 없는(acid-free) 종이가 이상적입니다.
4) 잉크 흡수력
잉크가 종이에 고르게 스며들고 번지지 않아야 하므로, 인쇄 전 테스트 인쇄로 종이와 잉크가 적절하게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실크스크린 추천 판화지 & 색지
1) 마그나니 페시아(미색)

이탈리아 마그나니 사에서 제작한 페시아는 전문가용 판화지입니다. 화학 첨가물을 배제하고 고순도 코튼만으로 제작되어 내구성이 높고, 시간이 지나도 종이의 색이나 질감이 변하지 않아 항구적 보존성이 요구되는 실크스크린 작업에 적합한 종이입니다. 또한 표면의 경우 잉크를 안정적으로 흡수해 실크스크린 특유의 선명한 발색과 균일한 잉크 밀림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썸띵플레젠트 작가님 리뷰>
“종이는 매우 부드러운 편이라는 생각이 들었구요, 그럼에도 살짝 재질감이 있는 편이라 좋았습니다. 그리고 역시 코튼 함량이 높아서 그런지 아주 넓은 면적에 잉크를 프린팅 했는데도 종이 울지도 않고 싹 스며들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마그나니는 잉크 발색도 아주 쨍하게 원하는 데로, 그리고 생각했던 데로 다 표현이 잘 되어서 정말 흠잡을 곳 없는 종이였던 것 같아요.”
2) 라이싱 판화지

라이싱 판화지는 부드러운 질감과 적당한 흡수성으로 정밀한 인쇄 표현이 중요한 실크스크린 작업에 잘 어울리는 몰드메이드 판화지입니다. 100% 코튼으로 제작되어 내구성과 발색력이 우수하며, 은은한 파스텔톤 컬러 6종이 있어 별도 배경 처리가 없이도 컬러감 있는 결과물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양면 엣지로 마감되어 있어 자연스럽고 고급스러운 마무리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썸띵플레젠트 작가님 리뷰>
“잉크도 잘 먹고, 이번엔 평소에 했던 일반 실크스크린 작업이 아닌 수채화 모노타입 실크스크린 작업에 사용해 봤는데, 이때 사용하는 투명한 잉크도 수채화와 잘 섞여서 크게 번지거나 하는 것 없이 아주 잘 프린팅되었습니다.”
3) 파브리아노 유니카


<츄지어바 작가님 리뷰>
“차콜, 펜슬, 파스텔 등의 여러 작업을 할 수 있는 다목적 판화지예요. 가로결이 보이게 세로 A4 사이즈로 재단해서 사용했어요. 최대 4도까지는 해봤지만 5도는 작업해 본 적 없었는데, 파브리아노 유니카 종이가 판화지이다 보니 실크스크린 작업이 무리 없이 진행됐어요.”
4) 마테리카

마테리카는 자연의 감성을 담은 내추럴한 색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코튼 15%, 재생펄프 20% 를 함유한 FSC 인증을 받은 친환경 종이입니다. 거칠지 않은 표면은 잉크가 번지지 않고 안정적으로 받쳐주며, 간단한 로고 프린트부터 레이어가 많은 복합 인쇄까지 폭넓게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컬러지 특성을 활용해 배경색을 따로 칠하지 않고도 깊이감 있는 인쇄 결과를 얻을 수 있어, 그래픽 아트워크에 적합한 종이입니다.


<츄지어바웃 작가님 리뷰>
“차분한 색감과 자연스러운 질감. 재활용과 생분해가 가능한 점이 제일 마음에 들었어요. 마테리카 종이 자체가 도톰한 두께감을 갖고 있고 종이 평량도 두꺼워 종이가 울까봐 걱정되지 않았습니다. 마테리카 종이 표면 사이사이에 잉크가 부드럽게 잘 올라가서 작업하기 어려움은 없어서 만족스러웠어요.”
아날로그 감성이 매력적인 실크스크린 인쇄 vs 리소 인쇄 비교!
실크스크린은 종이 선택에 따라 작업의 밀도와 표현력이 달라집니다. 위에 소개한 종이들은 모두 전문가용으로 검증된 품질을 가진 제품이며, 인쇄 결과뿐 아니라 보존성, 내구성, 마감까지 고려한 종이들입니다. 자신의 작업 스타일과 연출하고자 하는 결과에 맞춰 종이를 선택해 보세요.